뇌수막염(Hib)
뇌수막염은 뇌와 척수를 덮고 있는 보호막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 염증은 보통 박테리아, 바이러스, 또는 곰팡이에 의한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원인 물질과 개인의 면역 상태에 따라 증상의 심각성과 병의 진행 과정이 달라집니다.
수막염의 일반적인 증상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열.
- 두통.
- 목이 뻣뻣해요
- 메스꺼움과 구토가 있습니다
- 혼란 또는 방향감각 상실입니다
- 발작입니다
- 발진
- 빛과 소리에 민감합니다
- 의식을 잃었어요
- 수막염은 빠르게 진행될 수 있고 뇌 손상, 청력 손실, 시력 문제, 심지어 죽음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뇌수막염의 원인
수막염의 원인은 크게 감염성과 비감염성의 두 가지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전염성 수막염은 세균, 바이러스 또는 진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반면, 비감염성 수막염은 자가면역 질환, 특정 약물 또는 암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성 수막염의 일반적인 원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박테리아: 폐렴 연쇄상구균, 나이세리아 수막염균,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균, 리스테리아 단핵구균입니다
바이러스: 장바이러스, 헤르페스 단순 바이러스, 유행성 이하선염 바이러스, 홍역 바이러스,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입니다
곰팡이: Cryptococcus Neoformans, Candida 종, Aspergillus 종입니다
수막염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예방 접종을 통해서입니다.
뇌수막염의 예방접종
개인의 연령과 위험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다음과 같은 예방접종 일정을 권장합니다
어린이: 유아들은 11-12세에 수막구균 백신을 맞아야 하고 16세에 보조제를 맞아야 합니다. 어린이들은 또한 정기적인 소아 예방 접종 일정의 일환으로 폐렴구균 백신과 Hib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청소년과 청소년은 다음과 같습니다: 청소년과 청소년은 16~18세에 수막구균 백신을 맞아야 하고, 위험성이 높아진 사람은 추가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대학생들과 군 신병들은 더 높은 위험에 처해 있고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성인: 면역 체계가 손상된 사람들과 같이 위험이 증가한 성인들은 수막구균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폐렴구균 백신은 또한 65세 이상의 성인과 특정한 의학적 조건을 가진 사람들에게 권장됩니다.
예방 접종 외에도, 다른 예방 조치들은 좋은 위생을 유지하는 것, 아픈 사람들과의 긴밀한 접촉을 피하는 것, 그리고 뇌수막염의 징후나 증상에 대해 신속한 의학적 치료를 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기타 알림 사항
뇌수막염 예방접종을 1차, 2차, 3차 때는 히베릭스라는 이름의 것으로 접종을 했는데 4차 때는 유히브주로 접종해도 괜찮은가요? 똑같은 제품으로 접종해야 하는 걸까요?
>> 예방접종에는 교차접종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이 있는데, 뇌수막염의 경우 교차 접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댓글